구주소 신주소 변환 5초만에 해결방법

구주소 신주소 변환은, 최근에는 도로명 주소(신주소)가 익숙한 세대이신 분들이 많지만, 구주소로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어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 주소 중에 조금 더 익숙한 주소로 외우게 되는데, 신주소를 많이 사용하는 만큼 신주소를 알아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금일에는 단 5초만에 빠르게 변환하여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주소 도로명 주소는 무엇일까?

구주소 신주소 변환

이전에 구주소의 경우에는 토지 중심이었으나, 신주소는 건물중심으로 만들어지고 있어 현재 신주소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게 되면서 국가 경쟁력과 함께 물류비 절감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신주소 사용이 적극 권장이 되고 있는 만큼 별도로 신주소 외우기가 어렵다면, 간단하게 구주소 신주소 변환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도로명주소란, 부여된 도로명이나 기초번호와 건물번호, 상세주소로 건물의 주소를 표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로에는 도로명을 부여하게 되면서 건물에는 도로에 따라 규칙적으로 건물 번호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이전 지번주소는 일제의 토지조사 사업 시에 토지수탈 및 조세징수를 목적으로 사용했고, 구주소는 재난 소방이나 등 긴급상황에서 신속대처가 곤란하며 물류유통 지연으로 인한 손실이 많았던 만큼, 신주소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구주소 신주소 변환방법

도로명 주소 안내시스템

구주소 신주소 변환하기

먼저 구주소 신주소 변환하기 위해서는 ‘도로명 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지도보기, 도로명 정보 조회, 지역별 도로명, 주소 전환, 도움센터 매뉴얼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신이 살고 있는 집주소를 입력하여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단에 검색을 진행하게 된다면, 해당 주소에 관련된 도로명주소와, 지번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편번호까지 자세하게 명시되어 있으며, 지도보기와 더보기를 통해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시 주소를 외우지 않더라도, 바로 검색이 가능하고, 영문주소를 확인하는 방법과 복사기능이 있어 붙여넣기도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구주소 신주소 변환 db

참고로 주소 전환 메뉴를 이용하게 되신다면 지번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최대 100만 건까지 입력이 가능하고, 지번을 입력 후 우측에 상세주소를 입력하여 제일 아래 도로명 주소 전환 버튼을 클릭하게 된다면 입력한 수만큼 지번주소가 도로명 주소로 변환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대량의 주소를 변환을 선호하실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보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포털검색

지번주소 찾기

구주소 신주소 변환은 홈페이지에 접속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네이버 페이지를 열어서 PC와 모바일에서 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검색란에, 변환할 구주소를 입력합니다. 구주소를 검색하게 되면 즉시 검색 결과에 신주소(도로명주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 시/구는 구주소와 동일하게 입력하며 구 이후의 주소를 도로명으로 변경하면 되며 신주소는 동을 표기하지 않기에, 동을 지워주시면 됩니다.

다음 포털검색

구주소 신주소 변환 엑셀

네이버와 똑같이 다음에서도 구주소를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구주소 신주소 변환되어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시/구는 구주소와 동일히 입력 한 후 이후의 주소를 도로명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구주소를 신주소로 변환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기에, 검색 만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량의 주소 변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도로명 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단 5초만에 검색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으므로 신주소를 외우지 못하였을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