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거래방법 판매와 구매 총정리

다양한 중고 거래 서비스들은 많지만, 특히 동네 기반의 중고거래 서비스를 자랑하는 당근마켓 거래방법은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친밀감으로 인해 인기가 있고, 남녀노소 상관 없이 많이 사용하는 어플 중 하나입니다. 금일에는 아직 당근마켓 사용법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판매자와, 구매자 이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 거래방법

당근마켓 거래방법

우선 당근마켓의 경우, 동네 주민들과 가깝고 따뜻한 직거래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포장과 택배비 없이 근처에서 쉽고 편리하게 거래가 가능하며 동네 인증 시스템을 통해 이웃들과 안전한 거래도 가능합니다.

구매와 판매를 위한 ‘동네인증’

개인이 거주하고 있는 동네 사람들과 물건을 거래하는 서비스 특성상, 동네 인증은 필수입니다. 거래할 동네는 최대 2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핸드폰 내 GPS를 통한 위치를 확인 후 인증을 진행합니다.

당근마켓 거래

거주하고 있는 동네이거나 혹은 자주 머무르는 동네로 인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네 인증을 하는 방법은 당근마켓 어플에서 하단의 ‘나의 당근’을 선택 하신 후 메뉴얼에 있는 ‘동네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의 동네 범위를 설정하고 인증하면 완료 됩니다.

당근마켓 직거래 주의사항

당근마켓 거래방법 형식

당근마켓은 주로 직거래를 자주 이용하지만, 사정상 직거래가 어려울 경우 택배와, 비대면 거래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 직거래 :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 약속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하며 장소의 경우 판매자와 가까운 곳이거나 혹은 중간 지점에서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만나서 물건의 상태를 확인 후 거래가 성사 되면 미리 준비한 현금을 전달하거나 혹은, 계좌이체 또는 당근 페이를 이용하면 상대방에게 편리하게 송금이 가능합니다.
  • 택배 거래 : 입금이 먼저 진행 되며, 입금을 확인하게 된다면 판매자가 상품을 택배로 보내게 됩니다. 이 때 거래 상대방과 계좌번호, 물건 받을 주소, 수령인 이름, 연락처 등을 주고 받습니다. 단, 택배 거래 경우 중고거래 특성상 시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하며 우리 동네 근처의 이웃과 거래하는 만큼 되도록 직거래를 권장합니다.
  • 비대면 거래: 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는 거래로, 구매자가 돈을 입금하면 판매자는 약속된 장소 (물품 보관함이나, 택배 보관함) 등에 자신의 물건을 놓고 구매자가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주로 바쁜 직장인이 시간이 늦었을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단, 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기에 사기 피해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당근마켓 거래방법

당근마켓 직거래 입금
  • 매너 온도

당근마켓 거래방법에서는 ‘매너 온도’가 있습니다. 주로 일종의 거래 후기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해당 판매자와 거래를 했었던 분들이 남기는 체크리스트입니다. 이는 안전한 거래를 위해 상대방의 ‘매너 온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성된 후기가 괜찮다면, ‘채팅으로 거래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되며 매너 온도가 낮거나 후기가 안 좋을 경우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택배거래를 통해 중고거래를 진행할 경우 안전결제를 지원하는 서비스도 있으니 참고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당근마켓 직거래 먹튀
  • 사전 채팅

당근마켓의 경우 전화와 문자로 소통하는 것이 아닌, 어플에서 제공되는 채팅 서비스로 모든 것이 이뤄집니다. 현장을 만나 거래를 하더라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지 않는다면 직접 만났을 때 다른 제품으로 인해 난감한 상황에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과 스펙, 사용 기간 등 만나기 전에 미리 체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