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가격,예약,사전접수) 통합본

우체국 준등기 조회란, 작은 크기의 소포를 저렴하게 배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일택배 기준보다 가격이 저렴한 편에 해당하여 해당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금일에는 조회와 함께 가격, 예약, 사전접수 방법 통합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준등기란?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선 등기와 준등기에 대해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해당 서비스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일반우편: 우편함 배달 / 위치추적 X / 영업일 기준 3~5일
  • 등기: 직접 대면 배달 / 싸인 필요 / 위치추적 O / 영업일 기준 당일~2일
  • 준등기: 우편함 배달, 위치추적 O / 영업일 기준 3~5일

등기는, 수신과 발신의 정보를 모두 기록하고 대면하여 본인에게 직접 전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준등기는, 조금 더 가벼운 서비스로 수신과 발신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나 본인에게 직접 전달하지 않고 우체통으로 전달하는 서비스입니다. 준등기의 경우 배송기록이 남아, 작은 소포와 우편을 발송할 때 이용되고 있으며 우체통에 보내는 일반우편의 경우 정확한 배송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규격/가격

우체국 준등기 조회하기 전, 준등기의 규격은 가로, 세로, 두께의 총 합이 35cm가 넘지 않아야 합니다. 종이 서류일 경우 90cm 미만으로 보낼 수 있으며 무게 중량 제한은 200g까지만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가격의 경우 1,800원 입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준등기 가격

해당 우편물의 등기번호를 알고 있다면, 인터넷 우체국 메인화면 배달조회 화면에서 등기번호를 입력 후 우체국 준등기 조회를 하게 된다면 우편물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이는 PC를 이용하셔서 접속하셔도 되시며, 모바일에서는 우체국 어플을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규격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등기번호’ 13자리를 입력하신 후 우측의 검색을 누르게 된다면, 준등기 조회 검색기 가능합니다. 만약 등기번호를 모르실 경우에는 우체국 회원가입을 하여 로그인을 진행 한다면 우체국 준등기 조회가 가능합니다.

등기번호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게 된다면 배송 조회/ 등기 번호/ 우편물의 종류/ 보내는 분/ 수령인 / 취급 구분 등의 정보가 나오게 되면서, 날짜별로 이동 경로가 나오고 있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준등기의 경우에는 배송전까지만 등기로 취급하고 있어, 등기로 취급하는 시점까지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사전접수 방법

우체국 준등기 사전접수

준등기 접수의 경우에는, 우체국 방문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기손님이 많을 경우에는 우체국 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한 사전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위 링크버튼을 통해 들어가시면, ‘간편사전접수 플러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등기통상 / 소포/ EMS 국제우편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으며 준등기를 이용하신다면 ‘등기통상’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간편 사전접수를 이용하실 때는 본인의 사전접수 내역 확인 및 비회원 신청약관 동의를 체크하여 신청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하여 접수 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법

PC와 모바일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은 똑같으며, 수신인과 발신인의 정보를 정확히 입력 후 우편물 정보에 대한 내용을 기입합니다. 이후 결제 정보 카드내역을 입력 후 접수 신청을 완료하여, 가까운 우체국 창구를 방문하거나 우체통에 투함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이 때 우편물에 발송인 및 수취인의 정보를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우체국에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우체통 접수의 경우 우편물 표면(우측 상단)에 사전 접수 번호 16자리를 기재해야 접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