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자번호 발급 및 조회방법

국가연구자번호 발급은 연구 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인데요. 개인 인적사항을 보호하는 개인 고유보호이기 때문에 자기에게 맞는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자세한 설명을 통해 조회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국가연구자번호 발급 바로가기

국가연구자번호 발급

국가 연구 R&D 사업에 참여하거나 연구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분들은 개인인적사항을 보호하는 개인고유번호인 국가연구자번호(구 과학기술인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국가연구자번호는 한국연구재단을 비롯한 관련 기관에서 관리하는데, 이러한 번호가 필요한 이유는 국내 연구 활동의 질과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자들의 성과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식별 번호는 연구자의 정보를 국가 연구 정보 시스템에 일관되게 등록하여, 연구 과정이나 결과를 투명하게 관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국가연구자번호를 통해 연구자의 성과와 활동을 관리하는 것은 물론 연구자 각자의 역량을 객관적 수치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는 연구자의 경력 발전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이에 따라, 오늘 본문에서는 국가연구자번호 발급 및 조회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국가연구자번호란?

국가연구자번호란?

국가연구자번호의 정의는 “학력, 경력, 나이와 관계없이 국가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연구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는 번호”입니다. 예전에는 ‘과학기술인등록번호’로 불렸으나 현재는 ‘국가연구자번호’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국가연구자번호 발급대상

국가연구자번호는 학력, 경력, 나이와 관계없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며 외국인 또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 실명인증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인증 수단은 필요합니다. 이 번호는 연구원뿐만 아니라 연구 과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부여받아야 하며, 향후 연구개발 R&D 사업 및 중소기업 바우처 등의 계획이 있는 대학생, 대학원생, 기업 대표, 직원 등 미리 발급 받아놓을 수 있습니다.

국가연구자번호 발급방법

기존에는 NTIS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았으나, 현재는 IRIS(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사이트에 가입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순서

발급순서
  1. IRIS 홈페이지(www.iris.go.kr)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2. 회원가입 후 로그인합니다.
  3. ‘국가연구자정보시스템’ 버튼을 클릭합니다.
  1. 국가연구자번호 발급 클릭 후 개인정보 활용 동의(필수) 체크하고 휴대폰이나 아이핀으로 실명 인증을 진행합니다.
  2. 소속기관이 없는 경우 [개인]으로 신청하며,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 있는 경우 회사, 대학원 등의 소속처를 기입합니다.
  3. 국가연구자번호를 발급 받습니다.
  • 부여받은 국가연구자번호는 8자리이며, 이는 연구개발계획서 등에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 사용되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1인당 1개의 고유번호로 생성되므로 발급 받은 번호를 잊었을 경우에 재발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이트에서 조회하셔야 합니다.

7. 국가연구자번호 조회 방법
국가연구자번호 조회를 위해서 우선 IRIS(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국가연구자 번호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급아이디 확인

발급아이디 확인

가입한 아이디, 비밀번호로 로그인 또는 성명/성별/생년월일/핸드폰번호 입력 후 조회버튼을 클릭하면 발급받았던 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번호

국가연구자번호 고객센터

국가연구자번호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1877-2041이며, 09:00~18:00까지 상담 가능하니, 필요하실 때 연락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