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행복의 날 기원 의미

최근 3월 20일이 국제 행복의 날이었다는 뉴스를 많은 분들이 보셨을 것입니다. 이 뉴스를 보고 ‘그런 날이 있었나?’ 이렇게 생각하며 의문을 가지시는 분도 많으셨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러한 분들을 위해 이 날이 어떤 날이고 언제 생기게 되었는지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국제 행복의 날이란?

국제 행복의 날 이미지

유엔 제도상으로 정해진 기념일입니다. 매년 3월 20일로 지정되었으며, 2012년 6월 28일 유엔 총회에서 정식으로 선언된 날입니다. 인류의 행복과 복지를 증진하여, 세계 곳곳에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자는 취지 하에 제정되었습니다.

국제 행복의 날 인형

이 날을 기념하고자 다양한 지역에서 각자의 문화로 축하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벤트와 캠페인을 통해 기념하고, 그 어떤 날보다 서로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 우정과 연대감을 이끌어 진정한 행복과 만족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날입니다. 특히, 올해의 경우는 코로나라는 큰 시기를 지난 후 맞이하는 날인만큼 세계적으로 인간의 삶과 행복에 코로나가 얼마나 영향을 미쳤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취지로 한 날이 바로 오늘 이야기하고 있는 세계 행복의 날이었습니다.

국제 행복의 날의 중요성

국제 행복의 날 스마일

그냥 단순하게 행복한 날이다 이렇게만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어가기 쉬운 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날은 그 동안 소비, 경쟁 등에 치여서 우리가 잊어버리고 살았던 진정한 행복, 우리에게 보다 더 가치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것에 조금 더 집중하여 나아가자는 취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꾸준하게 우리 주변에 유행하고 있는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이라는 뜻의 소확행이라는 단어와 일맥상통하고 있습니다.

국제 행복의 날 세계 행복 순위

또한 개인적인 행복만이 아니라 사회적 공동체 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높은 행복지수를 가진 국가의 경우 대개 사회적, 경제적 평등성이 높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행복과 평등은 비례한다는 전제 하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그리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국제 행복의 날 우리의 사명

국제 행복의 날 사명

UN에서 만든 행복의 날 공식 홈페이지에 보면 행복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7가지 서명에 대하여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매년 테마를 선정하고 연간 전통을 발표하는데, 올해는 글로벌 행복으로 가는 단계를 위한 7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인간의 기본 권리이자 모두의 목표로서의 행복

2. 행복은 모두의 삶에서 보편적인 열망

3. 지역사회와 사회의 생활, 존재, 봉사로서의 행복

4. 개인, 지역사회, 정부, 사회의 지침으로서의 행복

5. 지속가능한 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행복

6. 인간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행복

7. 민주적, 다양성, 유기적, 포괄적 국제행복의 날 전 세계적으로 축하

국제 행복의 날 세계 행복 보고서

국제 행복의 날 세계행복보고서

UN 산하 자문기구인 UN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에서는 매년 전 세계 150개국의 국민 행복도를 조사한 세계 행복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삶의 만족도, 1인당 국내총생산, 사회적 기원, 기대수명, 선택의 자유, 관용, 부정부패 인식 등 6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행복지수를 산출하여 그 순위를 매기는 보고서인데요, 어제인 21일 2024년 세계 행복 보고서가 발표되었는데, 핀란드가 7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대한민국은 올해 5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국제 행복의 날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 날 행복을 기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날 외에도 우리의 모든 날이 행복할 수 있도록 나의 행복 포인트를 찾아 더 풍성한 하루하루를 기록하는 그러한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