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종사자자격증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화물운송종사자자격증을 준비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응시자격과 취득방법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실텐데요. 화물운송종사자자격증은 100점 만점 기준에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합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화물운송종사자자격증 신청

화물운송종사자자격증

고속도로에 달리는 대형 화물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전문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하며 사업에 필요한 대형 화물차량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격증을 화물운송종사 자격증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자격시험은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전문성 확보를 통해 운송서비스 개선, 안전운행 및 화물운송업의 건전한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2004년 7월 21일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시행하는 자격시험입니다. 화물 운송분야에서 전문성과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자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일정, 취득 절차 등에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시대상 & 과목 및 기준

응시대상 & 과목 및 기준

응시대상

우선 본인이 응시대상자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추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는 1종 또는 2종 보통운전면허 둘 중 하나를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연령은 만 20세 이상이어야 하며 운전경력은 시험일 기준으로 운전면허 보유기간에 해당해야 합니다. 운전 경력은 자가용 2년 이상, 사업용(버스, 택시) 1년 이상이 필요하며 운전적성정밀검사(신규검사)에 적합하여야 하고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 9조의 결격사유에 미해당 해야 합니다.

과목 및 기준

화물운송종사자자격증 과목은 1)교통 및 화물 관련 법, 2)화물취급요령, 3)안전운행요령, 4)운송서비스의 네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문제은행 방식이며 객관식 100%로 출제됩니다.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100점 만점 기준에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이는 총 80문항 중 48문항 이상 취득 시 합격할 수 있는 점수입니다.

시험일정

시험일정

상시 시험이기 때문에 하루에 4회차씩 시험이 진행됩니다.

1회차 : 9:20~10:40
2회차 : 11:00~12:20
3회차 : 14:00~15:20
4회차 : 16:00~17:20

전국 고사장은 총 18개이며, 시험 시간 20분 전까지 입실하셔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와 같이 시험 절차는 진행됩니다. 우선 응시조건 자격에 해당하는지 확인한 후, 시험을 접수합니다. 접수는 인터넷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들어가셔서 일정을 보시고 시험장과 일정을 선택한 후 접수하시면 됩니다. 시험에 응시하기 전에 운전 적성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운전적성 정밀검사 및 시험요건

시험요건

교통사고 발생과 관계되는 개인의 성격 및 심리 생리적 행동특정을 과학적으로 측정하여, 개인별 결항사항을 검출할 수 있는 일종의 직업적성검사, 검출된 결항사항에 대해 교정 지도함으로써 운전자의 적성상 결함요인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받는 검사입니다.

사전예약제이기 때문에 당일검사가 불가하므로 반드시 인터넷을 통해 먼저 예약하신 후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시험 응시 후 합격을 하면 화물합격자 교육 신청을 하고 수료를 하면 자격증을 교부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 교부 신청은 인터넷과 방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이렇게 온라인 신청을 하고 나면 5~10일 이내 자격증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방문 발급일 경우에는 교통안전공단 전국 14개 시험장과 8개 검사소에 방문하여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

자격시험 수수료는 11,500원이며 합격자 교육 수수료는 11,500원입니다. 또한 자격증 발급에 필요한 수수료는 10,000원으로 총 33,000원의 수수료가 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진행절차

진행절차

오늘은 이렇게 화물운송종사 자격증 발급 절차에 대해 처음부터 끝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시험 난이도가 어려워 보이지만, 충분히 공부하시고 운전에 어려움을 겪지 않으신다면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인공지능이나 로봇의 발전으로 사라지는 직업이 많지만 화물운송업은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대체하기 힘든 산업군 중의 하나이며 전망이 좋은 직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