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 카드 발급과 사용방법 장단점 정리

K-패스 카드는 전국 지하철과 버스비를 월 15회 이상 이용했을 때 일정 비율로 적립하여 환급해주는 대중교통비 지원 제도입니다. 금일은 해당 카드 발급과 사용법,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패스 카드 특징

K-패스

k-패스(케이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면서 출금액의 일반비율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입니다. 이용 금액에 따라 다음 달에 환급이 되면서, 이용자에게 바로 현금이나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으로 최대 60회까지 지급됩니다. 현재 시행중인 알뜰 교통카드를 대체하여 2024년부터 5월부터 K-패스가 도입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K-패스 발급

적용범위

가장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시내버스와 지하철 외에도, 비용이 높은 편에 해당하는 GTX-A, 광역버스에도 적용하여 장거리 이용자에 대한 부담을 낮춰줄 예정이라 합니다. 이후 1회당 환급 상환 금에 대해서는 사업 시행 전까지 검토 후 별도 안내될 예정입니다.

케이패스 카드 발급방법

K-패스 홈페이지

먼저 5월에 출시 예정으로, 케이패스 관련내용 업데이트는 홈페이지 개편 준비중에 있습니다. 또한 관련 모바일 어플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될 예정으로 보여집니다. K-패스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K-패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은 매일 인증을 거쳐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으며 로그인 후 케이패스 카드 발급신청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해당 카드를 선택 후 본인 명의인 휴대전화와 번호, 주소를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되며 신청 후 2주 내에 우편으로 해당 카드가 발송됩니다. 참고로 선불과 후불 중 선택할 수 있니다. 선불의 경우 티머니와 같은 기능을 하며 충전한 금액만큼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이며, 후불은 신용카드와 연동되어 사용한 금액이 매월 청구됩니다. 후불을 선택할 시에는 해당 카드사의 포인트도 함께 적립됩니다.

케이패스 카드사

케이패스를 운영하는 카드사는 신한, 하나,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즐거움, DGB유페이 입니다. 추후 카드사별 케이패스 추가할인 혜택이 뜨게 된다면, 어떤 카드가 가장 좋은지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K-패스 카드 사용방법

k-pass 교통카드

회원가입을 진행 후,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을 분석해 최적의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금제의 경우 일반, 청년, 저소득층으로 구분되며 각각 할인율을 제공하고 요금제를 선택하면서 추후 케이패스 홈페이지에서 QR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출력하여 케이패스 카드와 함께 소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추후 대중교통 이용 금액의 20~53%가 마일리지로 적립됩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다음 달에 K-패스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마일리지는 버스와 지하철을 탈 때 케이패스 카드를 태깅하면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케이패스 카드 장단점

K 패스 가격

장점

  • 대중 교통 이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보다 할인율이 높고 걷거나 자전거 이용 거리에 관계없이 적용됩니다.
  • 별도의 어플이나 버튼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카드와 QR코드만 있다면, 간편한 이용 가능합니다.
  • 후불 교통카드를 선택 시에는 해당 카드사의 포인트도 함께 적립됩니다.

단점

  • 한달에 최소 21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할인 적용 됩니다.
  • QR코드를 스캔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연결이 끊기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속버스, 시외버스, 택시, 철도, 하이패스, 주차요금, 공유 이동수단 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존의 티머니와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